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예천교육을 펼치겠습니다.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5만 6천여 명 군민 여러분!
계묘(癸卯)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삶을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디자인하기 위해 여러분은 어떤 계획을 하셨는지요? 모두 반갑게 새해를 맞으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 교육지원청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부모님과 교직원, 군민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 덕분에 예천교육이 한 층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고 강점있는 예천교육으로 발돋움하는 한 해가 되었습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2023년에는 미래교육에 대비한 디딤돌을 놓는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삶의 역량을 키우는 따뜻한 예천교육” 을 기저에 두고 4차 산업혁명 대비 융합교육과 인성이 반듯하고 기초·기본학력을 겸비한 예천인을 기르기 위해 교육가족의 지혜를 결집하고 지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겠습니다.
예천교육에는 좋은 선생님이 계십니다.
제53회 전국교육자료전에서 전국 1등급 2편, 전국 2등급 2편이 수상하는 좋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연구시간을 내어 팀별로 학생들을 위한 교육자료를 만들어 전국대회에서도 큰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온학교』 에서 실시간으로 수업하는 교사들이 있어 학생들의 기초기본교육에 충실하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메타버스 교육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AI 교과연구회 중심으로 『메타버스 예천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여 학생, 학부모들과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예천교육에는 세계 표준이 되는 양궁과 육상이 있습니다.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양궁 부분 금 1, 은 4, 동 2, 제103회 전국체육대회 금 2, 육상 금 1의 쾌거를 이루었고, 김제덕 학생은 양궁국가대표로 선발되어 전 군민의 자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 경북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서도 국궁 단체 1위, 풋살 1위, 배드민턴 1·2위 등 다양한 종목에서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는 민·관·학이 하나가 되어 서로 협조 체제를 구축했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입니다. 2023년에는 양궁부와 육상부를 중점 육성하여 예천을 빛낼 우수 선수 발굴 및 지원을 중점 교육사업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예천교육에는 단샘미래교육지구가 있습니다.
예천의 지역적 특성과 미래사회에 대비한 시대적인 과제를 해결하고자 예천교육지원청은 2020학년도부터 마을의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에서 배우고 성장하며 미래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예천미래교육지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을과 학교가 협력하는 단샘마을학교 11개소 운영, 저자되기 15팀, 필사하기 24팀 등 유기적인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였습니다.
2022. 11. 19.(토)에는 『예천 교육가족 걷기 데이』 와 『예천미래교육지구 성과 나눔 한마당』 을 개최하여 학생회, 학부모회, 학생, 단샘마을교사, 교직원 및 유관기관 등 900여 명이 참가하여 미래교육지구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3년에는 1개 면에 하나 이상의 단샘마을학교의 깃발이 세워지기를 소망합니다.
예천교육에는 충효의 고장임을 알리는 늘품충효카드뉴스가 있습니다.
예천은 충효의 고장으로 알려져있지만 실질적으로 학생들에게 지도할 교육적인 자료가 부족하였습니다. 그래서 우수한 집필진을 구성하여 늘품충효카드뉴스를 월 1회 제작하여 보급하였습니다. 정탁선생님, 도시복선생님, 의병활동, 활의 고장 등의 주제로 제작하여 학교 및 유관기관에 알려서 홍보하였고, 또한 예천 독립운동교재를 만들어 우리 지역 독립 운동가의 노고와 희생을 알리고 되새겨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충효골든벨 대회를 개최하여 충효의 고장으로서의 면모를 다지며, 충효 정신의 정체성을 높이는 교육에 힘써 왔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충의 길』 과 『효의 길』 을 탐방하는 체험을 통해 선조들의 발자취를 느끼고 얼을 가슴에 새기는 시간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예천교육에는 고교학점제를 선도하는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교육부 교육소외지역 교육여건 개선 사업에 공모한 결과 예천지역 고등학교 3교가 선정 되었습니다. 총 예산 40억 원이 투입되었던 3년간 사업이 2022년에 완료되었고, 2023년에는 지자체로부터 3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지속적인 교육여건 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는 예천 공동교육 생태계 구축을 통해 교육소외 지역의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2025년에 전면 시행 될 고교학점제를 대비한 학생 한 명 한 명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예천교육은 고교학점제의 안착을 위해 꼼꼼히 준비하고 한발 앞서서 나가겠습니다.
예천교육에는 선생님들의 업무 경감을 위한 학교지원센터가 있습니다.
학교지원센터를 선도적으로 운영하여 학교 현장 만족도가 91%로 매우 높았습니다. 인력채용 지원 156여 명, 교육활동 지원 105건, 현장맞춤형 지원 등의 노력으로 우수 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되어 교육감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앞으로 좀 더 실질적이고 학교 현장이 보다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펴 혁신하는 학교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사고로 성장하는 나』, 『소통으로 조화로운 우리』, 『미래를 함께 여는 교육활동』 에 주력할 것입니다. 단 한 명도 놓치지 않는 학력 책임지도와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있어 『농산어촌 순회 방과후학교 전문강사제』 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 진로교육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친애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예천군민 여러분!
새해에도 예천교육발전을 위해 예천교육공동체가 사랑과 믿음으로 예천교육을 지속적으로 성원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9백여 명의 교직원들이 4천 5백여 명의 학생들을 위해 열정과 헌신으로 봉사하겠습니다. 교육이 희망이 되는 예천을 꿈꾸며 새해에도 늘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31일
경상북도예천교육청교육장 권 혜 자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