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학나눔학교 통계교육 재능기부 대학생 멘토링 운영 -
경산중학교(교장 이춘기)는 2021년 9월 14일‘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한 인구교육’주제로 수학나눔학교 통계교육 재능기부 대학생 멘토링 활동을 실시했다.
통계 용어 퀴즈로 시작하여, 통계 그래프의 종류와 특징, 그래프 그리는 방법, 통계포스터 제작 방법 학습으로 통계적 소양을 키워나갔다. 결혼, 저출산, 고령화, 지역 균형 등 인구교육 관련 주제를 선정하고 간단한 설문조사를 제작해 자료를 수집했다. 수집한 자료의 목적에 맞는 그래프를 선택하여 표현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통계포스터를 완성했다. 각 모둠별 발표와 토론과정을 통해 친구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미래 사회 인구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을 찾아보았다.
이 활동은 통계를 친근하게 생각하게 되었고, 미래 사회 문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인식했다.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비판적 분석 능력과 문제해결력을 함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박〇〇은 “엄청 재미있는 수학시간이었어요. 친구들과 함께 통계포스터를 만들고 발표하니 뿌듯해요. 다음에도 또 하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이번 통계교육 재능기부 활동은 통계적 소양을 키우고 통계의 힘을 인식시켰다.
이춘기 교장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생활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현실에서 통계적 사고와 분석력 함양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경산중학교는 매년 수학 나눔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수학 활동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성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