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벗유치원, ‘산불을 조심해’역할놀이 체험 진행

역할놀이 체험으로 유아들에게 겨울철 화재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전달해요

새벗유치원(원장 우수경)은 2월 7일(금) 3층 체육실에서 유아 117명(6학급)을 대상으로 ‘산불을 조심해’ 역할놀이 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유아들에게 산불과 관련된 안전 교육을 놀이를 통해 실감 나게 전달하고, 안전의 중요성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산불을 조심해’ 역할놀이 체험은 반별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유아들은 각 활동 존에서 소방대원과 구급대원의 역할을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활동은 먼저 체험 순서와 약속을 알아본 뒤, 소방대원 복장을 입고 본격적인 체험을 시작했다.

체험 존은 세 가지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산불진화 존에서는 유아들이 소방차를 타고 산불을 끄는 활동을 하였고, 구급차 존에서는 구급대원 역할을 하며 응급환자 이송과 응급처치 체험을, 소방헬기 존에서는 소방헬기에 연결된 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하는 체험을 했다.

각 존에서 유아들은 역할을 맡아 소방차, 구급차, 소방헬기를 체험하며 응급 상황에서 해야 할 일을 실감 나게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 체험 후에는 평가와 정리 시간을 가지며,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역할놀이 체험활동이 끝난 후 3세 유아 000은 “소방차를 타고 산불을 끄니까 정말 멋있었어요! 나도 소방대원처럼 일하고 싶어요!”라고 말했고, 4세 유아 000은 “소방헬기를 타고 환자를 도와주는 게 너무 재미있었어요. 나중에 소방관이 되고 싶어요!” 라고 말했다.

우수경 원장은 “이번 체험을 통해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 해야 할 일을 배우고,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기회가 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유아들이 소방대원과 구급대원 역할을 직접 체험하면서 책임감을 느끼고, 타인을 돕는 마음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라며 역할놀이 체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