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영천교육지원청(교육장 주원영)은 2022년 5월 9일(월) 4층 대회의실에서 관내 중학교 교사 30여명을 대상으로 학생주도형 수업 확산을 위한 교원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경상북도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관으로 역임하면서 경북형 자유학기제의 현장적용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성과를 이루어낸 이윤화 구미고등학교 교장을 강사로 초청하여 연수를 진행하였다.
2025학년도에 전면 적용되는 고교학점제의 과목선택의 준비가 될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에 재구성을 안내하였고, 자유학기제에서 다양한 진로활동의 경험과 교사에 의해 재구성된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에 핵심을 두었다.
또한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프로그램을 안내하면서 상급학교로의 전환을 앞둔 시기의 학생들이 상급학교에 유연한 착지와 더불어 자신의 진로와 미래를 스스로 찾아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전환기 교육과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학습 자료집도 안내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생들의 자기개발을 위한 도약의 시기에 불안함과 두려움 대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주도형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따뜻하고 행복한 경북교육을 열어가고 싶다”라고 말하였다.
주원영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 정책의 변화에 공감하며 적절히 대처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이 되어 기쁘다. 교육과정 내실화 지원으로 상급학교로의 성공적 진학 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