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벗유치원, 동료교사 공개수업 실시

긍정적 수업나눔을 통해 성장하는 새벗유치원

새벗유치원(원장 우수경)은 4월 25일(화) ~ 4월 28일(금)까지 ‘주도적인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탐구’를 주제로 동료 교사 공개수업을 실시하였다.

동료 교사 공개수업은 교사의 전문적 성장과 배움을 지원하며 배움을 위해 협력하여 능동적으로 소통하는 민주적인 협의 문화를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매주 운영되는 수업 나눔의 날을 연계하여 동료 교사 공개수업 사전 및 사후 협의회를 진행하고, 실시간 수업참관 및 수업 영상 촬영 후 모니터링을 활용하여 수업을 공유한다. 이후 수업참관록, 자기장학록, 평가 설문지 등을 활용하여 원내 자율장학 활동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이후 교사 연수 및 공개수업 운영 개선에 활용하고자 한다.

수업주제는 각반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개미 놀이, 나비 놀이, 사진관 놀이, 휴지 놀이, 기차 여행, 캠핑 놀이, 봄 소풍 놀이, 공연 놀이, 결혼식 놀이, 꽃 축제 놀이, 화재대피훈련으로 이루어졌다.

수업 공개를 위해 연구하고 준비하는 과정과 사전·사후 협의회를 통해 수업에 대한 성찰과 놀이 지원 방법, 교사의 역할 등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으며 수업 나눔에 대한 긍정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사 OOO는“동료 교사들의 수업을 참관하며 수업에 대한 진솔한 고민 및 나눔의 시간이 유의미하였고, 유아들에게 배움이 일어나는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가 되겠다”라는 다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