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소도포를 통해 충치를 예방해요!
새벗유치원(원장 우수경)은 6월 9일(금)에 3층 체육실에서 전체 유아 120명을 대상으로 불소도포 및 구강관리 교육을 실시하였다.
불소도포는 치아 전체에 불소를 도포하여 치아 표면을 단단하게 해주어 충치균 등에 의해 형성되는 산에 잘 견디고 치아 표면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를 얻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만 12세 어린이의 약 56%는 이미 치아우식증(충치)을 경험하였고, 1인 평균 치아우식증(충치) 경험 치아는 1.9개로 이는 선진 외국과 비교하였을 때 높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예천군 보건소에서는 어린이(15세 이하)의 치아우식(충치) 예방에 약 40% 효과가 있는 불소를 도포하여 충치를 예방하고자 관내 어린이를 대상으로 연 2회 실시하고자 한다.
불소도포 전 주의사항으로는 불소도포한 날에는 하루 동안 양치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소도포 전 양치를 해야 하며 불소도포 후 1시간 동안은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층 체육실에 모여 구강 관리 교육을 들은 후 신청 유아에 한 해 불소도포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졌다.
5세 000은 “맛은 없었지만 치아가 건강해진다는 생각에 꾹 참고 했더니 뿌듯했어요.”라고 말했고, 6세 유아 000은 “앞으로는 배운 대로 양치질을 더 깨끗하게 할 거예요.”라고 말했다.
우수경 원장은 “불소도포와 구강관리 교육을 통해 유아 스스로 자신의 치아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