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벗유치원, 황토를 이용해서 천연 염색을 경험해요!

황토 염색 놀이 실시 -

새벗유치원(원장 우수경)은 8월 16일(수) 바깥놀이터에서 유아 118명을 대상으로 천연 황토 염색 놀이를 실시했다.

황토를 이용한 천연 염색 놀이는 황토의 향기나 질감, 색상 등을 경험하면서 유아들의 감각 발달을 촉진시키고, 황토와 물을 섞고 모양을 만들거나 면보를 염색해보며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 아니라 조상들의 의생활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황토 염색 놀이는 커다란 대야에 유아들이 함께 황토와 물을 섞어 황토물을 만들고 면보를 담궈, 면보를 황토색으로 염색하며 변화과정을 관찰해보고 햇빛에 말려 자신만의 면보를 완성하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3세 000은 “하얗던 면보가 흙색깔로 바뀌었어요. 바뀐 색깔이 예뻐서 정말 마음에 들어요.”라고 말했고, 5세 000은 “내가 만든 면보를 세탁기에 넣고 빨면 어떻게 될지 정말 궁금해요. 오늘 집에 가서 세탁기에 넣고 빨아볼거예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우수경 원장은 “유아들이 황토를 이용해서 염색을 하는 과정은 감각 체험 놀이의 일종으로, 이를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앞으로도 유아들이 조상들의 지혜와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현대에 적용할 수 있는 유아로 성장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