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벗유치원 원내 공개수업을 통한 교사 간 동료장학을 실시하다

새벗유치원, 동료교사 공개수업 실시

새벗유치원(원장 우수경)은 4월 23일(화)~4월 25일(목)까지 ‘주도적인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탐구’를 주제로 동료 교사 공개수업을 실시하였다.

동료 교사 공개수업은 심층수업컨설팅을 통하여 교사의 성장과 배움을 지원하며 일상 수업력 강화 및 능동적 협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동료 교사 공개수업은 사전협의를 통해 공개 수업 날짜 선정 및 수업 공개 방법을 정하여 교육과정 및 방과후 교사의 수업 공유와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해진 참관 시간에 맞춰 실시간 수업 참관에 임한다.

수업주제는 계절과 각반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꿀벌, 봄꽃, 나비, 종이, 신문지, 가족, 뮤지컬, 소화기관, 플라스틱 병뚜껑, 감정 등 다양한 주제로 이루어졌다.

수업 공개 교사의 수업이 끝나면 수업참관록, 자기장학록, 평가 설문지 등을 작성하여 사후협의를 통해 원내 자율장학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수업참관을 통해 수업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등 학습공동체를 통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점에 대하여 연구하면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을 실천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교사 OOO는“공개 수업을 준비하면서 유아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충분히 해보고, 동교 교사들의 수업 참관을 통해 수업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교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더욱 유아들의 놀이를 잘 따라가고 이해하며 실행하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다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