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보행체험을 통해 장애를 이해해요
예천군 공립 단설 유치원 새벗유치원(원장 우수경)은 4월 17일(목)에 3층 체육실에서 유아 124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사회적협동조합 경북센터에서 주관하는 장애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유아들이 장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신체적·정서적 차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장애에 대한 편견이나 두려움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애 인식개선 교육은 그림 자료와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시각장애에 대해 알아본 후 눈을 가린 상태로 점자 유도블럭을 건너보는 보행체험으로 이어졌다. 체험 후에는 다양한 유형의 장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교육이 마무리되었다.
5세 유아 000는“눈을 가리고 시각장애인이 된 것처럼 길을 건너보니 어디가 앞인지 알 수 없었어요.”라고 하였고, 4세 유아 000은 “다른건 틀린게 아니래요! 오늘 집에 가서 동생에게 알려줄래요.”라며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소감을 밝혔다.
우수경 원장은 “장애 인식개선 교육을 통해 유아들이 장애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편견 없이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며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길 기대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포용과 공감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