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명라온유치원(원장 이월순)은 14일 유치원관리자 및 담당자(행정실장, 교사) 등 총 60명을 대상으로 ‘2020 놀이촉진 환경개선 놀이옹달샘 지원사업 설명회’를 하였다.
놀이 옹달샘은 놀이를 통해 쉼과 새로운 삶의 에너지를 끊임없이 길어 올린다는 뜻을 가진 놀이 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유치원 놀이공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향이다.
이번 연수는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유치원 놀이 공간 접근과 사례’에 대한 강의와 실제 놀이 옹달샘 조성 사례, 놀이촉진 환경개선 사례, 놀이 옹달샘 운영사례 등 놀이 옹달샘 조성의 필요성과운영에 대한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특히 최근에 조성된 호명라온유치원 놀이옹달샘이“기존의 틀에얽매이지 않으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놀이터다”라며 개정 누리과정에서 요구되는 놀이터가 이런 모습이 아닐까 하는 평가를 하였다.
호명라온유치원 이월순 원장은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놀이란 놀이와 쉼의 균형을 적절히 맞추고 행복한 삶의 공간을 아이들에게 만들어주는 것이며, 그러한 공간이 마련이 된 후에는 아이들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교사의 큰 역할이다” 강조하고 “앞으로도 놀이촉진 연수와 활동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