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풍각 예절학당 운영 옛 선비들의 삶의 자세와 가르침을 알아보아요!

【청도=권성옥 기자】 풍각초등학교(교장 박주봉)는 11월 18일 수요일 전교생을 대상으로『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전통예절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선비문화수련 교육은 2020학년도 풍각 예절학당 운영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전통 예절을 체득하고 효경생활이 실천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산서원 선비문화수련원 교육과정을 교실 속에서도 체험할 수 있도록 강사들이 학교로 방문하여 각 반별로 활동을 실시했다. 예절시간을 통해 인사의 중요성을 생각해보고 바른 인사예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선비문화시간에는 선비와 선비정신에 대해 알아보고 옛 선비들의 삶의 자세와 가르침을 바르게 실천하는 사람이 되고자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사자소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배우고 조상들의 지혜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도산서원 만들기 활동을 통해서는 도산서원에 관심을 가지고 도산서원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다.

진지한 자세로 선비문화수련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예절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으며, 옛 선비들의 가르침을 생활에서 꼭 실천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였다.

풍각초 박주봉 교장은 “전통 예절의 중요성을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도 효경생활을 실천하고 옛 선비들의 정신과 가르침을 통해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말과 행동을 하며,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고운 심성을 가진 학생이 되기를 바란다.” 라고 운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성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