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교육과정을 설계하다-
경북 청도고등학교(교장 윤경식)는 신입생들의 맞춤형 진로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박람회를 8월 20일(금)에 실시했다.
이번 교육과정 박람회는 2학년 과정부터 배우게 되는 과목 안내와 청도고등학교만의 맞춤형 진로Map 프로그램,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꿈 여울 진로체험, 교육과정 설명회 등으로 진행됐다.
과목 안내는 교과 담당 교사가 진로와 연계한 과목의 수업 내용뿐만 아니라 학습 방법과 관련 학과까지 연계하여 안내했으며, 고2, 고3 학생들이 후배들을 위해 수업 후기 및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조언해 주기도 했다. 꿈 여울과 함께 하는 진로체험에서는 자율주행, 로봇공학, 유튜버, 슈가크래프터, 가죽공예, 목공, 특수분장, 네일아티스트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과학 실험과 수학 교구를 활용한 체험부스도 운영했다.
교육부 지정 과학중점학교인 청도고등학교는 2021학년도부터 인문·사회·진로 융합 중점 교육과정도 운영하게 되면서 학생들이 다양한 교과활동과 체험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과학 과제연구를 비롯 인문사회 계열의 과제연구도 진행하는 등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윤경식 학교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학생들 개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보고, 그 진로에 적합한 과목이 무엇인지, 또한 어떻게 공부하고 어떤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계획하고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 동기가 유발되어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과정 박람회에 참가한 1학년 김00 학생은 “선택과목이 너무 많고, 그 교과가 어떤 진로와 연계되어 있는지 애매한 경우가 있었는데, 선생님과 선배들로부터 설명을 들으니 확실히 이해가 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공부 방향을 잡아야 되는지 확신이 섰다”며 소감을 말했다.
이번 교육과정 박람회의 영상 및 사진은 청도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2학기에는 지역의 중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박람회 및 입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권성옥 기자 aafa2011@daum.net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성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