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 평가로 수업혁신을 선도하는 영주 이산초

이산초(교장 우동하)에서는 2019학년도 수업과 평가 혁신을 위한 과제로 수업과 통합된 과정중심 평가를 도입하여 전면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 활동 중심 수업에 적합한 수행형과 지필형 평가를 수업과정 또는 생활 실천 맥락에서 평가함으로써 특정 시기에 편중된 시험에서 벗어나고, 즉시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수업과 평가 혁신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를 위해 학년도 시행전에 피드백 계획이 포함된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기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학생들은 평가받는 부담감에서 벗어나서 수업상황에서 수행능력을 평가받고 피드백 받을 수 있어서 개별학습 능력도 향상되었으며, 학부모의 교육과정 만족도가 크게 높아지는 성과도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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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