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대란

경북일고등학교 2학년 박차영 기자

지난 3월 5일 대한민국 정부는 마스크 공급 안정화를 위해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원활하지 않은 공급 때문에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늘어나자 결정된 대책으로 3월 9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마스크 5부제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구매할 수 있는 날이 지정되어 있으며 1인당 최대 2개까지만 구매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마스크를 사기 위해 동네 약국 곳곳에서 길게 줄 선 사람들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마스크 구매가 어려워진 원인은 무엇일까? 일단 코로나19 확신으로 인해 마스크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마스크 수요에 비해 공급량은 너무 적다.


우리나라는 마스크 원자재의 핵심인 엠비 필터의 30%를 중국에서 수입해 온다. 하지만 중국 춘절 휴가와 코로나19 확산시기가 겹치면서 수입 자체가 어려워졌다.


또한 마스크가 필수품이 되면서 수요량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마스크 유통업자들이 자신들의 몫을 두둑이 챙기고 있기 때문이다.


마스크 유통업자들은 유통과정에서 마스크의 일부를 빼돌려 쟁여두거나 비싼 값에 파는 등 매점매석을 일삼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 마스크 검거를 강화하고 있는데 이틀간 자진신고된 3건의 규모가 10만장 이상이라고 밝혀져 많은 이들에게 비난을 받았다.


현재 코로나19는 전 세계를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현재까지 18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집계되었으며 무서운 속도로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위해서는 각국의 발 빠른 대처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